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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Swift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LV.1)

by @Eddy 2023.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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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제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풀이 [ 메모리: 16.4mb, 최대시간:  0.78ms ] 

func solution1(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board = board
    var basket = [Int]()
    var result = 0

    for move in moves {
        var y = 0

        while y < board.count {
            let doll = board[y][move-1]

            if doll == 0 {  // 인형이 없으면 크레인은 계속 내려감
                y += 1
                continue
            }
            basket.append(doll)
            board[y][move-1] = 0  // 인형이 있던 자리를 0으로 비워줌

            if board[y][move-1] == 0 { break }
        }
        // 바구니에 인형이 2개 이상이고,
        // 맨 뒤의 인형 2개가 같은 인형이면 소거하고, result + 2함.
        if (basket.count >= 2) && (basket[basket.endIndex-1] == basket[basket.endIndex-2]) {
            basket.removeLast(2)
            result += 2
        }
    }

    return result
}

문제를 받고 생각한 것.

  1. 프렌즈 4블록의 하위호환 문제
  2. column단위로 한칸씩 인형인지 아닌지 확인해야한다.
  3. 바구니에 쌓인 인형 중 뒤에서 2개가 같은 인형이면 인형 2개를 소거한다.
  4. 위 과정을 moves 배열만큼 반복한다.

 

다른 풀이 [ 메모리: 16.4mb, 최대시간:  0.81ms ]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count = 0
    var stack: [[Int]] = Array(repeating: [], count: board.count)
    var basket: [Int] = []

    for row in board.reversed() {
        for (col, doll) in row.enumerated() { // col은 row단위별 column이고, doll은 각 (row, column)의 인형
            if doll != 0 {
                stack[col].append(doll) // 각 column단위별로 인형을 담아둠
            }
        }
    }

    for move in moves {
        if let doll = stack[move-1].popLast() { // 뽑기 기계 안의 인형을 제거하면서 저장
            if let last = basket.last, last == doll { // 뽑은 인형이 바구니 마지막 인형과 같으면
                basket.removeLast() // 소거하고
                count += 2  // count + 2
                continue
            }
            basket.append(doll) // 다르면, 그대로 바구니에 담음
        }
    }

    return count
}

 

깔끔한 코드라고 생각해 가져왔다.

  1. board를 뒤집어 위에서부터 column 단위로 인형을 나누어 저장
  2. 뽑은 인형이 바구니의 마지막 인형과 같으면 둘다 소거
  3. 다르면, 기계에서 제거하고 바구니에 담음

내 풀이는 정말 크레인이 인형을 뽑는 모양의 코드이고,

이 풀이는 한번 더 사고를 전환한 느낌이라 좋은 코드였다고 생각한다.

 

board.reversed()를 한 이유에 대해 질문이 많이 올라가있었던 코드였는데

reversed()를 하지 않고 stack에 column마다 인형을 담게 되면

moves 반복문에서 removeFirst()를 사용해야 하며, 이는 O(n)이라는 시간복잡도로,

removeLast()의 O(1) 시간복잡도와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reversed()를 한 것으로 보인다.


popLast()와 removeLast()의 차이

popLast와 removeLast의 차이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던 풀이였다.

removeLast와 popLast는 마지막 값을 제거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popLast는 return값이 optional타입이고, removeLast는 단순히 마지막 값을 제거한다.

즉 removeLast는 마지막 값이 항상 존재해야 하고, 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error가 발생한다.

그러나 popLast는 값이 없으면 nil을 출력하기 때문에, 옵셔널에 대한 처리를 해준다면 안전한 코드를 짤 수 있다.

removeLast와 popLast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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