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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Swift - 실패율 (LV.1)

by @Eddy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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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 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풀이 [ 메모리: 25.9mb, 최대시간: 36.97ms ] 

func solution(_ N:Int , _ stages:[Int]) -> [Int] {
    var stageUsers = Dictionary(grouping: stages) { $0 }
    var beforeUsers = 0
    var fp = [Int: Double]()

    for lv in 1...N {
        let challenging = stageUsers[lv, default: []].count
        // 도전했던 사람들 = 전체 유저 - 현 스테이지 미만의 유저들
        let challenged = stages.count - beforeUsers

        // 실패율 = 도전 중인 사람들 / 도전했던 사람들
        fp[lv] = Double(challenging) / Double(challenged == 0 ? 1 : challenged)
        beforeUsers += challenging
    }

    // 기본적으로 실패율 기준 내림차순
    // 실패율이 동률이면, 스테이지 레벨 오름차순
    let result = fp.sorted {
        if $0.value == $1.value {
            return $0.key < $1.key
        }
        return $0.value > $1.value
    }

    return result.map { $0.key }
}

시간복잡도로 인해 다소 까다로웠던 문제. 그래서 재밌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filter 함수를 사용한다면 시간초과를 만나기 쉽다.

 

 

고려사항

1. 정렬 방식(기본적으로 실패율 기준 내림차순, 실패율이 동률이면 스테이지 레벨 오름차순)

2. 현 스테이지를 도전 중이거나 도전했던 유저를 어떻게 구할지.

3. 스테이지 갯수 최대 500 * 스테이지 길이 최대 200,000 = 100,000,000

 

처음에는 stages.filter {$0 >= lv}으로, 현재 스테이지 이상의 유저를 필터링했다.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했지만, 정답케이스에서 시간초과 발생. ( 시간초과가 발생할거라는 것을 알면서도 했긴 하다. )

로직에 문제는 없지만, 시간복잡도를 고려하지 못했기에 이중 for문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filter부분을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했다.

도전했던 유저의 수(challenged) = '전체 유저(stages.count) - 스테이지 레벨 미만 유저(beforeUsers)라고 생각하니 filter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고, 이를 해결하니 시간은 300분의 1로 단축되어 해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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