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 Human Interface Guideline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침서)
즉, 절대적으로 이 지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앱 개발과 디자인에 있어 "권장"하는 내용이다.
무분별한 백지개발로 퀄리티가 낮은 앱이 개발되는 것을 예방하고, 어느 정도 일정한 패턴과 형식을 가진 앱을 개발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어진 지침이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LFDewH7eSVxGMERS4CrwkDXXYZoE5mVZ
오늘 공부한 내용은 '스위프트 하이 유튜브 온라인 독서모임'의 'Launching'이다.
앱 개발 간 앞으로 고려해야할 내용들이기에 공부하게 되었다.
<Launching>
1. 애플은 Seamless한 experience를 강조한다.
- Seamless한 경험: 소파 가죽 2개를 겹쳐둔 것 같은 느낌. 연결된 부위가 거슬린 느낌 없이 자연스러운.
2. Launch screen은 앱을 사용함에 있어 처음 나오는 시작화면. 즉, 첫인상이 될 수 있다. 그래서 Launch experience는 빠르고 거슬린 느낌 없이 자연스러워야한다.(fast and seamless)
3. 앱을 시작하는 방법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아이콘을 통해서 또는 Notification, 다른 앱의 호출을 통해서 들어올 수 있다.
4. Launch screen을 제공해라. ( 스플래시 이미지는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앱이 시작할 때는 Launch screen을 보여주고 앱의 첫 화면으로 빠르게 전환해라. ( 앱이 정말 빠르다라는 느낌을 줄 수 있음. )
-> 나도 1초 이상 Launch screen이 지속되면 왜 안 켜져? 또는 왜이렇게 오래걸리지? 라는 생각을 먼저 했던 것 같다.
• 사용자가 앱의 첫 화면을 보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선택하는 시간이 보통 10초 정도 걸린다고 한다.
• 런치스크린에서 첫 화면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위해 첫 화면과 유사하고 Launch screen에 너무 관심을 끌지 않는 일반적인 화면(plain screen)을 디자인해라.
5. 적절한 방향으로 Launch해라. ( 가로모드 - Landscape, 세로모드 - Portrait )
• 게임 화면처럼 가로모드(Landscape)로 해야한다면, 가로로 Launch screen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라.
• Launch screen을 통해 사용자에게 올바른 디바이스 방향을 유도할 수 있다.
• Launch한 방향으로 앱의 첫 화면이 나와야한다. 최악의 디자인이 Launch screen과 앱의 첫 화면의 방향이 다른 것이다.
(기획, 디자인 단계에서 이렇게 만든다면 HIG를 보여줘서 입꾹닫 시켜주자)
6. 앱 처음부터 정보설정에 대한 질문을 하는 건 지양해라. 사용자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다.
• 사용자에게 당신은 A를 하고 B를 할건데, 그래서 이런 설정을 해두면 더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라는 식의 힌트를 주는게 사용자 경험(UX)측면에서 좋다.
• 사용자들은 그냥 앱을 쓰기를 원하니까, 대다수 사용자를 위한 앱을 디자인하고 다른 설정을 원하는 소수에게는 그들의 요구사항(Needs)를 만족하기 위해 조정할 수 있게 해라.
• 가능한 많이 iCloud와 같은 synchronization service를 통해서나 디바이스 설정과 초기값으로 정보를 설정해라.
7. 인앱 라이센싱 승인(In-app licensing agreements, EULA(End-User License Agreement))과 부인 성명문(Disclaimer)를 보여주는건 지양해라.
•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기 전에 AppStore에서 미리 보여줘라.
• 꼭 보여줘야만 한다면, 사용자 경험(UX)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해라.
• 부인 성명문(Disclaimer): 우리 책임 아니고, 사용자 책임입니다~ 라고 써있는 문장.
8. 앱을 다시 켰을 때, 이전 상태를 복원해라
• 앱에서 이전의 위치로 가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절차를 거치게 만들지 마라.
9. 재부팅을 권장하지 마라.
• 재부팅은 시간이 걸리고, 앱을 사용하기 불편하고 안심할 수 없게 만든다.
• 시스템이 부팅된 직후가 아니면 작동하기 어려운 문제나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면 그 문제를 처리해야한다.
10. 사용자에게 너무 빠르게 또는 자주 앱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하는 건 자제해라.
• 너무 이르거나 잦은 평가 요청은 사용자로 하여금 짜증나게하고, 유용한 피드백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좋은 피드백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평가에 대해 물어보기 전에 사용자에게 앱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기 위한 시간을 줘야한다.
• 사용자에게 앱 평가를 강요하지 마라.
<애플 HIG공식문서 - Launching>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app-architecture/laun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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