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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OS/H.I.G ( Human Interface Guideline )

H.I.G: Human Interface Guideline(스위프트 하이) - Launching

by @Eddy 2022.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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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 Human Interface Guideline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침서)

즉, 절대적으로 이 지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앱 개발과 디자인에 있어 "권장"하는 내용이다.

무분별한 백지개발로 퀄리티가 낮은 앱이 개발되는 것을 예방하고, 어느 정도 일정한 패턴과 형식을 가진 앱을 개발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어진 지침이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LFDewH7eSVxGMERS4CrwkDXXYZoE5mVZ 

 

온라인 독서모임

 

www.youtube.com

오늘 공부한 내용은 '스위프트 하이 유튜브 온라인 독서모임' 'Launching'이다.

앱 개발 간 앞으로 고려해야할 내용들이기에 공부하게 되었다.

 

<Launching>

1. 애플은 Seamless한 experience를 강조한다.

 - Seamless한 경험: 소파 가죽 2개를 겹쳐둔 것 같은 느낌. 연결된 부위가 거슬린 느낌 없이 자연스러운.

 

2. Launch screen은 앱을 사용함에 있어 처음 나오는 시작화면. 즉, 첫인상이 될 수 있다. 그래서 Launch experience는 빠르고 거슬린 느낌 없이 자연스러워야한다.(fast and seamless)

 

3. 앱을 시작하는 방법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아이콘을 통해서 또는 Notification, 다른 앱의 호출을 통해서 들어올 수 있다.

 

4. Launch screen을 제공해라. ( 스플래시 이미지는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앱이 시작할 때는 Launch screen을 보여주고 앱의 첫 화면으로 빠르게 전환해라. ( 앱이 정말 빠르다라는 느낌을 줄 수 있음. )

      -> 나도 1초 이상 Launch screen이 지속되면 왜 안 켜져? 또는 왜이렇게 오래걸리지? 라는 생각을 먼저 했던 것 같다.

   • 사용자가 앱의 첫 화면을 보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선택하는 시간이 보통 10초 정도 걸린다고 한다.

   • 런치스크린에서 첫 화면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위해 첫 화면과 유사하고 Launch screen에 너무 관심을 끌지 않는 일반적인 화면(plain screen)을 디자인해라.

 

5. 적절한 방향으로 Launch해라. ( 가로모드 - Landscape, 세로모드 - Portrait )

   • 게임 화면처럼 가로모드(Landscape)로 해야한다면, 가로로 Launch screen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라.

   • Launch screen을 통해 사용자에게 올바른 디바이스 방향을 유도할 수 있다.

   • Launch한 방향으로 앱의 첫 화면이 나와야한다. 최악의 디자인이 Launch screen과 앱의 첫 화면의 방향이 다른 것이다.

     (기획, 디자인 단계에서 이렇게 만든다면 HIG를 보여줘서 입꾹닫 시켜주자)

 

6. 앱 처음부터 정보설정에 대한 질문을 하는 건 지양해라. 사용자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다.

   • 사용자에게 당신은 A를 하고 B를 할건데, 그래서 이런 설정을 해두면 더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라는 식의 힌트를 주는게 사용자 경험(UX)측면에서 좋다.

   • 사용자들은 그냥 앱을 쓰기를 원하니까, 대다수 사용자를 위한 앱을 디자인하고 다른 설정을 원하는 소수에게는 그들의 요구사항(Needs)를 만족하기 위해 조정할 수 있게 해라.

   • 가능한 많이 iCloud와 같은 synchronization service를 통해서나 디바이스 설정과 초기값으로 정보를 설정해라.

 

7. 인앱 라이센싱 승인(In-app licensing agreements, EULA(End-User License Agreement))과 부인 성명문(Disclaimer)를 보여주는건 지양해라.

   •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기 전에 AppStore에서 미리 보여줘라.

   • 꼭 보여줘야만 한다면, 사용자 경험(UX)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해라.

   • 부인 성명문(Disclaimer): 우리 책임 아니고, 사용자 책임입니다~ 라고 써있는 문장.

 

8. 앱을 다시 켰을 때, 이전 상태를 복원해라

   • 앱에서 이전의 위치로 가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절차를 거치게 만들지 마라.

 

9. 재부팅을 권장하지 마라.

   • 재부팅은 시간이 걸리고, 앱을 사용하기 불편하고 안심할 수 없게 만든다.

   • 시스템이 부팅된 직후가 아니면 작동하기 어려운 문제나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면 그 문제를 처리해야한다.

 

 10. 사용자에게 너무 빠르게 또는 자주 앱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하는 건 자제해라.

   • 너무 이르거나 잦은 평가 요청은 사용자로 하여금 짜증나게하고, 유용한 피드백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좋은 피드백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평가에 대해 물어보기 전에 사용자에게 앱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기 위한 시간을 줘야한다.

   • 사용자에게 앱 평가를 강요하지 마라.

 

 

<애플 HIG공식문서 - Launching>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app-architecture/launching/

 

Launching - App Architecture - iOS - Human Interface Guidelines - Apple Developer

Launching The launch experience has a significant impact on the way people feel about your app. Regardless of the device people are using or how long it's been since they last opened your app, the launch experience should be fast and seamless. The guidelin

developer.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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